'주민등록 원초본 발급' 제3자 제출법 알아보기~~
일상생활에서 주민등록 원초본을 발급해야하는 일이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직장인들은 민원24를 통해서 쉽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주민등록 원초본 발급:제2자 제출법까지!
우선 주민등록 등본과 주민등록 원초본은 다르다는 것을 말씀드릴게요. 주민등록 등본은 간단한 등본상의 내용이 표기 되어 있으나 원초본은 태어났을때부터 주소변동이력이 있는 상세한 내용이 표기 되어있는 것을 말하는 서류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민원24시"를 검색해주세요. 휴대폰으로 사용하실거면 구글플레이에서 다운 받으시면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검색하다보니 홈페이지가 약간 변동되었다는 것을 알수 있는데. "정부24"라는 어플이 깔리고 그 안에 세가지의 내용으로 나누어지게 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운데 "민원24"로 들어가봅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을 클릭해서 들어가보도록 합니다. 그럼 신청하기<로그인 순서대로 나오면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저는 휴대폰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서 어플을 통해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주민등록 등본을 신청하실거면 제일 처음<주민등록표등본교부를 선택! 주민등록 초본을 신청하실거면 두번째<주민등록표초본교부를 클릭하신후 전체포함을 선택합니다.
되도록이면 일부설정을 하는것보다는 전체포함을 해서 발급하는것이 편리합니다. 그리고 수령방법을 선택하는 란이 나오는데요. 검색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해서 사용해본적이 있었는데 온라인발급(제3자체줄)이라는 것이 하나 더 있을겁니다. 받는 사람이 행정기관이든 개인이든 아이디가 있는 사람의 것이여야 하겠지요. 수신인의 정부24 아이디,성명,연락처를 기재한 후 수신인 성명을 등록해줍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수신인이 본인의 이름과 아이디 전화번호까지 제공해주기 때문에 그대로 입력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 과정인 민원신청하기를 누르고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한번더 확인하면 주민등록 원초본 제3자 제출이 완료된답니다. 아주 간단하고 쉽지요? 이렇게 컴퓨터를 통한 발급을 하시거나 어플만 깔아서 간단하게 업무처리를 방문하지 않고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네요. 게다가 수수료도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은 비밀입니다. 주민센터에 직접방문하면 몇백원의 수수료도 들기 때문에 그 돈이 사실 아깝더라구요. 회사업무중에 나와서 시간을 낸다는 것도 번거롭기만 하구요.